05/05/2020

비소 세포 폐암 환자의 EGFR-표적 치료 동안 종양 진행과 관련된 개별 CTC의 연속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는 랩온어디스크 플랫폼 개발

By unist-49 Views-No Comment

전혈로부터 직접 순환 종양세포를 라벨되지 않은 상태로
고처리량을 분리해낼 수 있는 방법 밝혀

다양한 순환 바이오마커, 순환 종양 세포(CTCs)는 DNA, RNA, 단백질 수준에서 살아있는 종양 세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기존의 조직 생체 검사는 침습적이므로 표적 치료에 대한 질병 반응을 감시하고 약물 내성의 출현을 추적할 수 있는, 보다 손쉽고 덜 침습적인 액체 생체 검사 방법은 질병의 임상 관리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CTC의 극히 희귀하고 이질적인 특성과 관련된 중대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기술 발전으로 CTC의 예측 가능성을 연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의 유효성을 모니터링하고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도 많은 진전이 이루어졌고 CTC의 임상적 중요성이 입증되었지만, 나머지 난제에는 높은 비용, 낮은 처리량 및 프로세스의 복잡성뿐만 아니라 거짓 양성/거짓 음성 결과도 포함되어 있어 임상 환경에서 일상적인 실천으로 CTC 기반 액체 생체 검사의 광범위한 채택을 방해한다. 부산대 김 교수 연구팀과 협력하여 조윤경 교수 연구팀은CTC 기반 액체 생검의 치료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가능성에 대해 연구했다.


FAST
디스크의 진행 서, 메커니즘 및 실행

 이 연구는 비소 세포 폐암 환자의 아무 처리를 않은 전체 혈액으로부터 CTCs를 빠르게(>3 mL/min), 라벨이 없는 분리를 가능하도록 하는 유체 지원 분리 기술(FAST) 디스크의 사전 임상적 검증을 보여주었다. EGFR-TKIs 치료를 받는 NSCLC 환자의 예비 코호트에서 CTC의 CTC 카운트, 돌연변이 검출 및 단일 세포 여러 유전자 발현에 대한 직렬 모니터링이 진행 되었으며, 본 연구는 치료의 효과와 새로운 약물 내성을 평가하기 위한 CTC 기반의 액체 생체 검사의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이 연구는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IBS 첨단연성물질연구단의 지원을 받았으며, Theranotics에 게재된 논문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Minji Lim et al., A lab-on-a-disc platform enables serial monitoring of individual CTCs associated with tumor progression during EGFR-targeted therapy for patients with NSCLC, Theranostics), DOI: 10.7150/thno.44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