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지원

조지아 공대 박사과정 학생

기술관리 학사, 2014

인간공학 석사, 2016

현재 직업은 무엇입니까?
저는 조지아 공대의 인지 및 뇌과학 분야의 박사과정 학생입니다.
당신의 일을 잘하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저는 제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떻게 하면 제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자주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들이 모여 제가 제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생각합니다.
UNIST BME/HFE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는 인간이 사물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지식을 활용하여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는지 연구하고 싶었습니다. UNIST HFE는 인간과 공학을 연결해준다는 점에서 제가 관심있어 하는 분야를 연구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UNIST BME/HFE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학생들과 교수님들 간의 소통이었습니다. UNIST에 있는 동안 저는 많은 교수님들의 지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들은 어떻게 하면 학과 프로그램을 더 잘 만들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모습들을 보여주셨고,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셨습니다. 교수님들의 그러한 노력은 학생들이 교수님들께 친밀감을 느끼고 주저 없이 교수님들을 찾아 뵙고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UNIST BME/HFE에 머무는 동안 가장 즐거웠던 것은 무엇입니까?
대학원 과정은 때때로 어렵고 힘들 수 있는데, 같이 대학원을 입학했던 동기들과의 관계가 아니었다면, 아마 더 어렵게 느껴졌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UNIST에 있는 동안 동기들과 대학원생으로서 고민과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었고, 서로간의 지지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 UNIST를 떠났지만 여전히 서로 연락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당신의 커리어를 성공적으로 만든 UNIST BME/HFE에서 배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다른 사람들과 같이 협업하는 방법을 배운 것이 가장 중요한 배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연구라 하더라도 혼자의 힘으로 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한 사람에게서 나온 것처럼 보이는 훌륭한 연구 아이디어도 사실은 다른 사람들과의 토론과 아이디어를 나누는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의 궁극적인 경력 목표는 무엇입니까?
저는 인간의 뇌를 계속 연구하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인간의 감각 정보가 뇌의 다른 영역으로 어떻게 전달되는지 연구하고, 그 정보를 활용해 고등인지과정이 어떻게 처리되는 지를 연구하고 싶습니다.